[시리즈] 버추어 파이터

버추어 파이터 5 (2006)

버추어 파이터 5
Virtua Fighter 5

플랫폼 :  PS3 , Arcade
장르
: 대전액션
공식 홈페이지
: http://www.virtuafighter.jp/
게임소개
:2006년 7월 발매된 버추어 파이터 최후의 작품.
신 캐릭터는 아이린과 엘 블레이즈가 추가되었다.
‘오펜시브 무브’와 ‘디펜시브 무브’가 추가되어 횡 이동이 상당히 수정되었다. 덕분에 배후나 측면 공격이 강화되어 어떤 포지션을 잡고 있는지가 굉장히 중요해졌다. 그리고 0프레임 잡기의 등장과 상쇄, 바운드가 추가되었다. 또한 VF.TV의 도입으로 대전이 방송되는 등의 시스템을 도입했으나 플레이 자체는 4와 큰 차이가 없어 상당히 악평이 많다.

[버추어 파이터 5 플레이]

 

 


[확장판]
버추어 파이터 5 R
Virtua Fighter 5 R

게임소개: 발매 2년만에 등장한 확장판. 공수도를 사용하는 쟝 쿠죠가 추가되었고 3편에서 콤보 연습용, 걸어다니는 샌드백이라고 불리운 타카아라시가 부활했다.

[버추어 파이터 5 R 플레이 동영상]

 

[확장판]
버추어 파이터 5 파이널 쇼다운
Virtua Fighter 5 Final Showdown

플랫폼: PS3, XBox360
게임소개: 기존의 버추어 파이터 5의 공방을 근본부터 갈아엎은 작품. 게임자체의 컨셉도 라이트 유저를 위한 개선 버전. 오리지널 5편에도 있던 부분을 강화헤서 바운드 타입이 두 가지로 늘었으며 콤보의 데미지가 비약적으로 늘어났다. 게임의 스피드도 빨라졌고 상쇄가 삭제, 잡기풀기나 같은 부분 등 초심자와 숙련자의 차이를 줄이기위해 많은 변경이 가해졌다.
가장 눈에 띄는 포인트는 대부분의 기술의 불리 프레임이 크게 줄어든 점으로, 딜레이 캐치가 만연하던 기존 시리즈에 비해 개싸움이 자주 벌어지는 양상을 보인다. 역대 VF 시리즈 중 압박을 거는 쪽이 굉장히 유리해진 게임. 콤보도 전 시리즈 중 가장 화끈하다.
[이식작]
플레이스테이션3, Xbox 360으로 이식. 다운로드 전용으로 발매되었으며,
PS3판도 온라인 대전을 지원하게 되었다. Xbox360의 VF5 라이브 아레나에 비하면 한층 쾌적해진 온라인 환경을 자랑하여 호평을 받고 있는 중.
2016년 9월 16일자로 XBOX ONE 하위호환 지원 목록에 추가되었다.
2016년 12월 8일 PS4로 발매된 용과 같이 6의 미니게임으로 수록되었다. 비록 아케이드 모드와 2P 대전만 존재하지만, PS3 & Xbox360 버전이 720p였던것과 달리 1080p 해상도 덕분에 화면빨이 더 좋아보이며, 용량 문제로 삭제된 오프닝도 수록되어 있다.

[버추어 파이터 5 파이널 쇼다운 플레이 동영상]

 


[이식작]
버추어 파이터 5 라이브 아레나
Virtua Fighter 5 LIVE ARENA

플랫폼: XBox360
게임소개: 버전 C를 이식하였고 기본적인 사양은 플레이 스테이션3와 동일하지만 플3판에 없는 안티앨리어싱이 들어가서 그래픽이 더 좋고 무엇보다 온라인 대전이 지원되는 만큼 이쪽이 비교도 안되게 메리트가 크다. 밸런스 조정도 플3 판보다 더 최신인 점도 엄청난 장점.

[버추어 파이터 5 라이브 아레나 플레이 동영상]

 

 


버추어 파이터 4 (2001)

버추어 파이터 4
Virtua Fighter 4

플랫폼 :  Arcade , PS2
장르
: 대전액션
게임소개
:버추어 파이터 2 이후 가장 흥행에 성공하고 평가가 높았던 작품.
3편의 E버튼이 삭제되었으며 레버를 통한 횡 이동 방식으로 변경. 게임의 스타일도 2편의 스타일로 회귀하여 올드 버파 유저에게도 호평을 받았다. 추가 캐릭터로는 바네사 루이스, 레이페이가 추가. 가장 큰 변경점은 카드 시스템이 최초로 도입되어 자신의 승/패를 기록하는 것이 가능했고 승단/강단의 개념을 도입하여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높였고 커스터마이즈의 추가에 따라 말 그대로 자신만의 캐릭터로 디자인이 가능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프레임이 버파를 100% 지배하게 된 게임이 바로 4편.

[버추어 파이터 4 플레이]

 

 

[확장판]
버추어 파이터 4 에볼루션
Virtua Fighter 4 EVOLUTION

게임소개: 2002년 8월 발매.
밸런스를 수정했으며 브래드 번즈, 히노가미 고우가 추가 되었다. 아이템 역시 다양하게 추가되어 확장판.

[버추어 파이터 4 에볼루션 플레이]

 

 

[확장판]
버추어 파이터 4 파이널 튠드
Virtua Fighter 4 Final Tuned

게임소개: 마지막 버전업. 전체적으로 아이템이 추가되고 밸런스 수정된 것을 제외하면 큰 특징은 없다. 캐릭터당 특정 기술 한두개를 두가지 버전 중에서 선택해 장착하고 플레이하게 하는 기묘한 요소도 있었는데 예를 들면 아키라의 니킥을 4 때까지의 독보정슬 을 쓸 것이냐 에볼 이후의 제슬탄퇴 로 쓸 것이냐 선택하는 식.

[버추어 파이터 4 파이널 튠드 플레이]

 

 


버추어 파이터 키즈 (1996)

버추어 파이터 키즈
Virtua Fighter Kids

플랫폼 :  Astrocade , Saturn
장르
: 대전액션
게임소개
:새턴과 호환 기판인 S-TV로 완벽이식이 되었다. 세가의 이식게임 중에서 이례적으로 엔딩무비가 이식판의 특전으로 수록. 한국에서도 정식발매 되었다.
ST-V로 제작이 되었으며 일종의 팬 서비스에 가까운 게임이다. 제목 그대로 캐릭터들이3등신의 아이들의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버추어 파이터 키즈 플레이]

 

 


버추어 파이터 3 (1996)

버추어 파이터 3
Virtua Fighter 3

플랫폼 :  Dreamcast , Arcade
장르
: 대전액션
게임소개
:1996년 9월 발매. 당시 최강의 스펙을 자랑하던 MODEL3 기판의 첫 작품으로 등장하여 당시 유저들에게 경악스러운 그래픽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시리즈 최초이자 마지막으로 E버튼이 추가되어 4버튼 체제로 제작되었고 기존의 사각의 링 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한 스타일의 스테이지가 추가되었다. 이런 스테이지 변화에 기존의 평지에서 싸우는 것이 아닌 고저차와 벽 콤보, 바운드콤보를 처음 도입하여 게임상에서 여러가지 상황에 맞는 유연함을 강조했지만 2탄에 비해 대전의 속도감이 다소 저하되고 극한의 심리전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기에 시스템적인 변화에 비해서는 플레이 양상이 다소 고정적으로 정착되었다.

[버추어 파이터 3 플레이 동영상]

 

 

[확장판]
버추어 파이터 3TB
Virtua Fighter 3TB

게임소개
:3편 발매이후 1년후인 1997년 9월에 발매된 게임. TB라는 제목 그대로 3VS3를 지원하는 팀배틀의 방식을 지원하는 확장판. 기존의 버추어 파이터3가 A~D 버전까지 4가지가 정리되지 못하고 난립하면서 문제가 계속 발생하자 4개의 버전을 하나로 통합하는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한국에서도 찾아보기 쉬웠고 팀 배틀도 3TB로 계속 이어졌다.
3 VS 3만을 지원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밸런스 측면에서도 D버전을 베이스로 재조정되었고, 알게모르게 수정사항이 많다. 다운판정인 기술을 맞아도 다운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던 타카아라시의 다운 조건은 다른 캐릭터와 동일하게 조정되었다.

 


[버추어 파이터 3TB 플레이 동영상]

 

 


버추어 파이터 2 (1994)

버추어 파이터 2
Virtua Fighter 2

플랫폼 :  PC패키지 , PS2 , Saturn
장르
: 대전액션
게임소개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 사상 최고의 명작이자 히트작으로 평가받는 작품.3D 폴리곤을 사용한 대전격투게임 `버추어 파이터 1` 를 통해 3D 게임의 가능성을 보여준 세가가 1년만에 내놓은 차기작. 전편의 나무토막 같던 모델링에서 탈피하여 곡선과 쉐이빙 효과를 적용해 기존 2D게임과는 차원이 다른 부드러움을 자랑했다. 이후 대전액션 게임은 물론, 3D를 사용한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의 이정표 역할을 했다.

[버추어 파이터 2 플레이]

 

 


버추어 파이터 (1993)

버추어 파이터
Virtua Fighter

플랫폼 :  PC패키지 , Saturn , Sega 32X , Arcade
장르
: 대전액션
게임소개
:1993년 12월 발매된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의 초대 작품.
버추어 파이터 개발 착수 직전 세가에서는 다크 엣지라는 체감형 대전액션게임을 만들었는데 이 게임을 일부 수정한 것이 바로 버추어 파이터이다.
본격적인 3D 대전액션게임의 가능성 및 현실화를 보여주었던 작품으로 폴리곤 캐릭터를 사용한 혁명적인 그래픽 뿐만 아니라 중량감이 느껴지는 사실적인 움직임을 보여주는 참신한 게임 구성까지 갖춘 명작이다.

[버추어 파이터 플레이 동영상]

 


[확장판]
버추어 파이터 리믹스
Virtua Fighter Remix


게임소개
:1995년 6월 출시. 세가 새턴판을 베이스로 하여 새턴 호환기판인 ST-V로 제작되었으며 오리지널에서 적용되지 않았던 텍스처 맵핑이 적용되어 보강되었다.
게임 자체는 버추어 파이터2가 한참 인기를 얻고 있을 때 출시되어 별 다른 반향은 없었다. 발매 자체도 ST-V 기판의 보급을 위해서 출시되었으며 호환기판이니만큼 새턴으로 완벽이식되어 새턴에 번들로 들어가기도 해서 게임 자체는 많이 뿌려졌다. PC로 이식된 버파1은 리믹스 버전이 베이스지만 설정파일을 만져서 오리지널 버전으로 기동할 수 있다.

[확장판]버추어 파이터 리믹스 플레이 동영상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